항공기 제작사인 보잉(Boeing) 사의 사고와 관련한 언론의 보도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번 사고가 과연 인재일지 아니면 항공기 제작 상의 결함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기의 구성 요소
항공기 제작에는 기능성과 감항성 측면에서 뛰어난 동체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구성 요소와 하위 시스템을 조립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필요한 부품의 수는 항공기의 유형과 복잡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Boeing 737 MAX9 항공기는 일반적으로 수백만 개의 개별 부품으로 구성됩니다.
Boeing 737 MAX9을 포함한 항공기 제작에 필요한 주요 부품 및 하위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체 : 항공기의 동체, 날개, 미부(꼬리 부분) 및 착륙 장치와 같은 구성 요소를 포함합니다.
- 추진 시스템 : 프로펠러, 터빈, 연료 시스템 및 엔진 마운트와 같은 부분을 말하며, 엔진은 피스톤 엔진, 토보팬 엔진, 토보프롭 엔진 또는 제트 엔진으로 구분됩니다.
- 항공전자공학 : 항공기 내 항법, 통신, 비행 제어 및 모니터링에 사용되는 전자 시스템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계기, 디스플레이, 라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GPS), 자동 조정 장치 및 비행 관리 시스템이 있습니다.
- 비행 제어 : 비행 중인 항공기를 조종하는 데 필요한 에일러론, 엘리베이터 및 방향타와 같은 제어 장치 그리고 여기에 제어 입력을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유압 시스템이 있습니다.
- 랜딩 기어 : 항공기의 이륙, 착륙 및 지상 작동 중에 필요한 휠, 타이어, 스트럿, 충격 흡수 장치 및 제동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 전기 시스템 : 다양한 탑재 시스템과 장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기 시스템으로, 여기에는 발전기, 배터리, 배선 하니스, 조명 시스템, 항공 전자 공학 및 계측용 전기 부품들이 있습니다.
- 유압 시스템 : 유압 시스템은 비행 조종면, 랜딩 기어, 브레이크 및 기타 기계 시스템을 작동하는 데 사용됩니다.
- 환경 제어 시스템 : 항공기 객실 환경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난방, 환기 및 공조 시스템, 가압 시스템 및 고고도 비행을 위한 산소 시스템을 말합니다.
- 구조적 구성 요소 : 항공기의 강도, 강성 및 공기 역학적 형태를 갖추는 데 필요한 리브, 날개보, 스트링거, 페어링 및 외피 패널과 같은 부분을 말합니다.
- 실내 가구 : 승객 좌석, 객실 칸막이, 조리실, 화장실, 보관실 및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등으로 구성됩니다.
Boeing 737 MAX9 항공기 사고 원인
5년 전 발생한두 건의 Boeing 737 MAX8 항공기의 사고 원인은 MCAS(Maneuvering Characteristics Augmentation System)로 알려진 항공기의 비행 제어 시스템과 관련된 여러 가지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MCAS는 특정 비행 조건에서 속도가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공기의 피치를 자동으로 조정하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두 충돌 모두 잘못된 센서 데이터로 인해 MCAS가 반복적으로 활성화되어 기수가 아래로 밀리고 항공기가 급강하하게 만들어 일어난 사고입니다. 크게 보면 항공기 비행 제어 시스템과 관련된 제작 상의 문제입니다.
이에 반해 4주 전에 발생한 Boeing 737 MAX9 항공기 사고는 비행기가 이륙 직후 제대로 부착되지 않은 패널이 찢어지면서 동체에 구멍이 생겼고, 조종사는 겁에 질린 승객들이 최악의 상황을 두려워하자 비상 착륙한 사고입니다. 그런데 지난 화요일 발표된 국립 교통 안전 위원회(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NTSB)의 예비 보고서에 따르면, 비행기 동체의 손상된 리벳을 수리하기 위해 제거했던 패널 (도어 플러그) 고정용 볼트를 도어 플러그가 다시 설치된 후에도 원래 위치로 돌려놓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발혔습니다. 즉, 도어 플러그를 제거할 때 뽑아 놓았던 볼트를 다시 부착하면서 제자리에 끼워 넣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이 도어 플러그가 비행 중 떨어져 나간 것입니다. 이는 명백한 인재 아닌가요?
Boeing 사의 새로운 위기
항공기 사고는, 그 원인이 항공기 제작 과정의 실수든 아니면 항공기를 조정하거나 정비하는 사람의 실수든, 치명적인 인명 피해를 수반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항공기 사고가 발생하면 항공기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함께 제작에 적용된 각종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등 기술, 규제 및 인적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약속합니다.
Boeing 사는 5년 전 350명의 목숨을 앗아간 두 건의 Boeing 737 MAX 8 사고 처리를 위해 약 200억 달러($20 billion)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Boeing 737 MAX 9 항공기 사고로 인해 항공기 생산 시스템에 대한 불확실성, 이미 계획된 항공기 인도 지연 및 동 MAX 프로그램 개선에 약 10억 달러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또한, 사고가 발생한 1월 5일 이후 Boeing 사의 주가는 현재 약 16% 하락했습니다.
Boeing 사는 작년 말까지 한 달에 38대의 MAX 항공기를 생산해 왔는데, 올해는 생산 능력을 월 42대 그리고 2025년에는 약 50대까지 늘이는 공급 계획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고로 인해 이러한 항공기 증산 계획은 아마도 수개월 또는 수년 동안 중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Boeing 사의 회복 경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으로는 판데믹 이전보다 규모나 경험이 부족한 Boeing 사의 현재 인력 구조입니다. 다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Boeing 사도 판데믹 기간 동안 회사를 떠난 경험 많은 직원들을 다시 데려오지 못했습니다. 경험 많은 직원들의 충원은 물론 적정 규모의 인력 유지는 생산량을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제작 상의 결함을 없애는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판데믹으로 억눌렸던 항공 수요가 다시 늘어나는 요즘,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한 항공기의 안전은 절대 필수 조건입니다. 부디 안전한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